코드스테이츠 6w [ 영수증 분석]
2021. 11. 1. 18:54ㆍ카테고리 없음
더보기
"데이터"를 정의해 봅시다.
데이터란 행동정보의 지표이다, 데이터로 소비자의 모든 행동을 이해할수없다 하지만 드러나있는 정보들을 토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누가, 언제, 무엇을, 어떻게 구매 활동을 진행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.
데이터는 분석하기전까지는 단지 숫자에 불과하지만 결합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그 가치를 찾게된다.
분명한 목적을가지고 데이터를 분석하다보면 소비자들이 왜 우리 제품을 구매했는지 어떤 제품이나 결제 방법을 선호하는지와 같이 여러 소비자들의 행동 속에서 일정한 패턴을 캐치할 수 있다.
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에서 일정한 규칙을 발견한다면 이를 바로 마케팅에 적용해볼 수도 있다.
- 영수증 분석
- 분석 1. 페어 활동에서 활용한 영수증 데이터 분석 내용 요약 정리
매장: 타르틴 ak프라자 서현점 주문방법: 배민 - [페어] 영수증을 통해 구매자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나요?
- 누가(who): 주문번호 77VS 로 분당에 거주한다
- 무엇을(what): 모타델라 샌드위치(데워서) ,그릴치즈 쪽파 샌드위치 , 커리렌탈코코넛스프 +고수 ,애플파이
- 언제(when): 2021, 10. 19 13:08
- 어디서(where): 매장명은 나와있지않으나 샌드위치를 데워서 배달한것으로보아 그리 멀지는 않을것으로 확인되며 하단에 거리할증이 붙어있는것으로보아 분당 혹은 분당 가까이에 위치할것으로 추정된다.
- 어떻게(how): 배달팁이있고 결제가완료된것을보아 이미 선지불으로 배달앱에서 결제완료되었을확률이높다
- 왜(why): 제품을 구매한 시간을보았을때 점심시간으로 식사를하려고 구매한것으로 확인된다.
또한 샌드위치를 두개시키고 스프에 애플파이까지 시켰음으로 일행과함께 식사를할것으로 추정된다.
- [페어] 영수증을 통해 구매자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나요?
- 분석 2. 최근 구매 영수증(혹은 결제 내역) 중 하나를 선택하여 토글(►) 의 문항에 답변
- 육하원칙에 따라, 다음의 질문에 답해봅시다. 본인의 구매기록이지만,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정리합니다. 이 때, 구매 전부터 구매 후까지 자신의 행동이나 심리상태, 제품/서비스에 대한 관여도는 어땠는지,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(혹은 누구)이었는지 등 을 최대한 상세히 떠올리며 작성합니다.
- 분석 방법
- 누가(who): 박미르 (고객번호 1810) 와 동물명이있는것으로 보아 반려동물 혹은 고객과 관련이있는 동물이 방문 및 구매한것으로 추정된다, 하단에 내추로가 고양이 간식인것으로 보아 동물은 고양이일것으로 추정
- 무엇을(what): 동물의 진료(x-ray, 초음파, 요검사, 약) 와 열빙어 치킨무스 내추로
- 언제(when): 2021-10-24 19:50:00 날짜로 보아 주말에 응급하게 병원에 방문한것으로 추정
- 어디서(where): 서울시 중구 난계로 197에 있는 웰튼 동물의료센터
- 어떻게(how): 확인되는사항 없음
- 왜(why): 주말에 밤진료를 받은것으로 보아 응급하게 동물에 이상이생겨서 방문한것같다
x-ray 와 초음파 그리고 많은 요 관련 검사를한것으로보아 요쪽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추정된다
또한 검사 이후 간식을 산것으로 보아 큰 문제는 없었던것으로 추정된다.
- 분석 방법
- 일요일 밤 반려묘 몽실이가 혈뇨를 한것을 확인하고 주변에 응급의료센터를 찾아보았다 가까이 있는 응급의료센터로 전화할틈도없이 달려갔다.
기다려서 진료(x-ray, 초음파, 요검사)를 보았고 다행히도 스트레스로인한 가벼운 방광염이라는것을 알게 된 후 약을 탔다 이후 간단한 간식을사가지고 집으로 돌아왔다. - 여러분이 마케터라면, 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?
방문시간에 집중할것같다 , 늦은시간에도 긴급한 진료를 볼 수 있다는점에 주목하지않을까?
- 다시 한 번 구매하고 싶어진다면,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?
성동구 주변에 긴급하게 24시 동물병원을 찾아야할때 -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? 문장으로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?
긴급하게 주말 혹은 밤에 동물병원을 방문해야할때 - 비슷한 유형의 다른 사람들이 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려면?
24시 진료시간, 정확한 진료, 끝나고 간식까지 사갈수있을정도로 불안감해소에 중점을 둘것같다.
- 다시 한 번 구매하고 싶어진다면,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?
- 육하원칙에 따라, 다음의 질문에 답해봅시다. 본인의 구매기록이지만,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정리합니다. 이 때, 구매 전부터 구매 후까지 자신의 행동이나 심리상태, 제품/서비스에 대한 관여도는 어땠는지,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(혹은 누구)이었는지 등 을 최대한 상세히 떠올리며 작성합니다.
- 분석 1. 페어 활동에서 활용한 영수증 데이터 분석 내용 요약 정리